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금융

재간접 펀드 수수료는 총 얼마일까?

최근에 재간접펀드가 많이 늘었다. 재간접펀드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삼성자산운용>이 <누버거만운용>이라고 하는 해외 운용사 상품을 국내 소비자가 투자하기 쉽게 삼성의 펀드로 감싸서 판매하는 것이다. 먹기에 너무 뜨거운 <만두소>를 <만두피>를 싸서 싸서 판다고 보면 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글로벌 운용사 상품에 대한 접근성이 늘어나는 대신에 수수료를 더 내게 된다. 

보통 펀드의 수수료는 다음과 같다. 총보수 = 판매보수 + 신탁보수 + 사무관리보수 + 운용보수. 총보수는 <만두피>에 대한 보수이다. <만두속> 역시 펀드인데 만두소만의 보수가 있을 것이다. 만두피와 만두소의 모든 보수를 계산한 것을 <합성총보수>라고 한다. 

아래는 국내 리딩 운용사인 삼성자산운용의 재간접펀드 예이다. 

삼성자산운용 홈페이지 링크

 

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공식홈페이지, 글로벌 자산배분 전문, 펀드상품, 투자정보, 채용안내

www.samsungfund.com

해당펀드의 총보수는 0.73%라고 설명되어 있다. 펀드는 클래스마다 총보수가 다르기 때문에 대략 평균값으로 보면 될 것 같다. 소비자는 1년에 0.73%만 내면 되는 것 같지만 전체 수수료는 홈페이지에 있는 <간이투자설명서> 혹은 <투자설명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본건 재간접펀드의 <합성총보수>는 최소 1.1908%에서 최대 1.4412% 수준이다. 

 

펀드의 수수료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나쁜 펀드는 아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소한 투자하는 상품의 비용구조는 알아야 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