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금융

노스트로계좌 보스트로계좌 &리플 암호화폐- nostro account / vostro account & ripple crypto currency

 

노스트로계좌, 보스트로계좌

 

라틴어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nostro (our), vostro(your). v와 you는 비슷하지 않은가? 흔히들 보스트로계좌, 노스트로계좌로 사용하는 외환거래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 보스트로 계좌 (their account)

 

라틴어원은 your 이지만 은행에 가면 실무적으로 보스트로계좌라고 하고 thier account라고도 한다. 결국 니꺼라는 것이다. 내꺼가 아니고 니꺼 계좌. 

 

◇ 노스트로 계좌 (our account)

 

간단하다 내꺼 계좌. 

 

◇ 보스트로 vs 노스트로 

 

관점의 차이다. 시티은행에 개설된 국민은행 명의 USD 계좌가 있다고 하자. 국민은행 입장에서는 노스트로 계좌이다. 시티은행 입장에서는 보스트로 계좌이다. 

 

실제로 이렇게 쓰지는 않지만, 홍길동 당신이 국민은행가서 계좌개설을 했다고 하자. 그 계좌의 명의자는 홍길동 당신이다. 홍길동 입장에서 그 계좌는 our account 즉 노스트로 계좌이다. 국민은행 입장에서는 their accoutn 즉 보스트로 계좌이다. 

치악산자연휴양림 황토방에서

 

◇ 이거 왜 하나? 

 

은행간에 국제 자금 거래를 위해서 사용한다. 국민은행은 시티은행에 개설한 USD 계좌로 달러 송금 하고, 받고, 시티은행은 국민은행에 개설한 KRW 계좌로 원화를 송금하고 받는 격이다.

 

◇ 이거 나랑 무슨 관련 있나? 

 

관련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필요 1도 없다. 하지만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다르다. 은행간 국제거래에 활용하는 vostro and nostro account. 별로 효율적이지 않고 개선하기 위해 많은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그 중에 하나가 암호화 화폐 중에 하나인 리플이다. 암호화폐의 블록체인 기능을 이용해서 국제결제(instnational settlment, transaction)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시도들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