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금융

펀드닥터- 펀드정보원클릭시스템

 

펀드투자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펀드정보 one-click 시스템을 알아야 한다. 펀드 투자는 너무 광범위 하기 때문에 '펀드닥터'라고 할만한 믿을수 있는 조언자가 필요하다. 

 

투자를 하면서 믿을수 있는 정보의 원천은 누구일까? 펀드를 세일즈 하는 운용사일까? 판매보수 따먹으려는 판매채널일까? 조금 생각해 보면 알수 있다. 가장 중립적인 관계당국이다. 

 

국내펀드에 대해 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협회가 만들어서 공시하는 있는 포털이 있다. 펀드정보원클릭시스템이다. 

 

웹주소 :http://fund.kofia.or.kr/index/index.html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펀드, 운용사, 펀드매니저에 대한 가장 객관적이고 공정한 데이터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펀드에 대한 수많은 데이터소스가 있고 사용하기 편한 UI를 제공하는 곳이 있겠지만, 공정성과 객관성 하나만으로도 알아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보자. 부동산펀드를 가입하는 사람은 해당 운용사가 업계에서 어느정도 위치인지 궁금할 것이다. 뉴스를 검색해봐도 다들 자기가 1등이라고 하지 객관적인 정보를 볼수 없다. 간혹 시장점유율 등에 대한 정보를 찾을수도 있지만 몇년전 정보일 수 있다. 펀드정보원클릭시스템에서 업계 현황을 알아보자. 

 

원클릭시스템 프론트페이지의 '펀드통계'를 클릭한다. '펀드설정규모(순자)금융투자협회'를 클릭한다. 

 

'회사별설정규모'를 찾아본다. 투자상품별로 운용사의 투자금액을 알수 있다. '부동산' 상품에 대한 순위를 알아보자. '부동산'칼럼을 누르면 투자금액 순으로 정렬된다. 

 

'부동산' 분야에서 가장 투자금을 많이 모은 1등 운용사는 2019.4.26 현재 이지스자산운용이다. 2등 미래에셋. 3등 삼성에스알에이자산운용 4등 하나대체자산운용이다. 업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빨아들인 부동산 운용사에 투자하고 싶다면 '이지스자산운용'의 상품을 고르면 된다. 

 

은행이나 증권사에 찾아갔더니 처음 들어보는 운용사나 자문사의 상품을 추천해 준다면 어떨까? 낯선 회사를 추천받았다면 그 회사가 궁금하다. 프론트 페이지에서 '자산운용사'를 클릭한다. 

 

'영업보고서(금융투자협회)'를 클릭한다. 

 

자산운용사, 자문사, 업권별 등등 다양한 구분을 통해 해당회사가 금융투자협회에 제출한 '영업보고서'를 검색할수 있다. 

예를 들어 이름도 생소한 '씨앗자산운용'을 검색해 보자. 

 

의외로 당기순이익 17.7억원 가까이 올리고 있는 우량한 손익을 보이고 있다. 

 

 

시간이 있다면 영업보고서를 한번 읽어보자. 회사의 연혁, 회사의 대주주 및 임직원, 재무제표 등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를 얻을수 있다. 

 

펀드 상품은 사이비가 많다. 무당도 있고 타로점도 있고 무협도 있다. 그러지 말자. 펀드의 닥터가 있다. 닥터를 찾아가서 물어보자. 펀드원클릭정보시스템 

 

http://fund.kofia.or.kr/fs/fund/html/index.html

 

펀드정보 One-Click 시스템

 

fund.kofia.or.kr